리츠(REITs)란?
리츠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 REITs, 여러 사람이 함께 부동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나눠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길을 걷다 보면 큰 건물이나 물류센터를 보며 한번쯤은 생각해 보셨을 거에요. “우와 이 빌딩 주인은 좋겠다~” 물론 주인이 1명이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큰 건물을 혼자서 소유 한다는게 큰 자산을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쉽지 않은 일입니다. 보통 그 큰 건물들의 등기부를 떼어 보면 혼자가 아닌 건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리츠를 통해서 작은 돈으로도 이런 큰 건물에 직,간접적으로 투자를 하고 임대료 수익을 배당금 형태로 나누어 받을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
리츠와 부동산 투자 다른 점
부동산을 직접 투자 했을 때, 대출이 많이 나오는 경매로 낙찰을 받아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 해도 작지 않은 초기 자본이 필요하고, 세금, 계약 등 복잡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리츠 같은 경우는 소액으로도 시작 할 수 있고( 5천원~1만원도 가능함.), 건물 관리는 전문 운영사가 관리를 해주니 건물을 관리하는 것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또 갑자기 돈이 필요하거나 해서 처분해야 한다면, 부동산 처럼 매수자를 찾고 계약을 하는 등의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지 않게 주식처럼 언제든지 매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잘 세팅만 한다면 배당금을 분기별로 받을 수 있습니다.
리츠 투자가 뜨고 있는 이유!
예금이자 2~3% 시대인 요즘 리츠는 5~6% 많게는 7% 까지 배당도 가능합니다. 분기마다 배당금을 통해 제2의 월급 처럼 정기적인 수입이 가능하여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직접적인 부동산 투자는 부동산 가격의 급등으로 어려운 것에 반해 리츠 투자는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인기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리츠 투자로 제2의 월급 세팅 가능할까?
리츠는 보통 3개월(분기)마다 배당금이 들어옵니다. 따라서 여러개의 리츠 종목을 골고루 투자한다면 매달 배당금이 들어와 제2의 월급을 받는 듯한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매달 배당금이 들어오게 하는 방법
1번리츠 : 1월,4월,7월,10월 배당
2번리츠 : 2월,5월,8월,11월 배당
3번리츠 : 3월,6월,9월,12월 배당
– > 이렇게 3곳의 리츠 종목에 분산 투자를 한다면 매달 배당금이 들어와 제 2의 월급을 받는 것 같은 느낌.
리츠 투자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플랫폼 추천
1.토스증권 – 보기편하게 만들어진 앱 덕분에 처음 투자하는 분들이 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2.NH투자증권(QV) – 국내리츠 종목 정리가 잘 되어 있고, 공모리츠 청약도 가능합니다.
3.삼성증권(mPOP) – 해외 리츠ETF까지 투자 가능하고, 앱이 살짝 복잡한 느낌이 있습니다.
리츠 투자 할 때 주의할 점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어서 잘 알아보지 않고 투자를 한다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리츠 투자를 할 때 주의할 점은, 금리가 오를 때 배당이 축소될 수 있어 수익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해외리츠는 환율 리스크가 있으며, 건물의 내부 공실률이 높을 경우 수익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츠 투자 할 때 다양한 리츠에 골고루 분산투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에게 맞는 리츠 투자전략
20~30대 사회 초년생 : 적립식으로 꾸준히 모으면서 경험을 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한 때 유행이였고 지금도 아이가 출생 하고 아이 이름으로 주식 통장을 만들어 안정적인 기업의 주식을 모아 아이가 컸을 때 선물로 주려고 하는 부모님들이 많았는데요, 이처럼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직장인 : 제 2의 월급 처럼 분산투자를 통해 매달 배당금 수령을 위한 계획으로 현금 흐름을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후대비 : 안정적인 리츠투자로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결론 : 리츠 투자 초보를 위한 실전 꿀 팁
1.처음엔 소액으로 천천히 나눠서 투자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2.배당시기 확인하여 매달 배당금을 받는 구조 만드는 것을 추천 합니다.(제2의 월급만들기)
3.배당내역을 확인하고 배당금을 재투자 하여 복리효과를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손쉬운 투자로 인해 무분별하게 투자하는 것이 아닌, 뚜렷한 목표와 기간을 먼저 정하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고,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바로 반영하겠습니다.